전반적발달장애

이세상 어떤 만남도 소중하지 않은 만남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발달장애가 동시에 침범

전반적 발달장애가 부분적 발달장애와 다른점이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기본적 기능의 장애가 한가지에만오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를 동시에 침범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부분적 발달장애가 그 기능의 장애를 보인다 하더라도 그 경과를 보면 대개 정상적 발달과정의 지연인 것처럼 나타나는데 반해, 전반적 발달 장애는 발달의 지연이 아니고 어느 나이에 맞추어도 이해할 수 없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전반적 발달장애 증상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사람에 대한 반응이 없는것이 특징적입니다.유아기에는 눈 맞춤이 없고 2 ~ 3개월에 주의 사람들에게 생기는정상적인 "사회적 웃음'이 없습니다. 어머니에 대한 애착도 생기지 않으며, 특정인에 대한선호가 없어 낯가림도 없이 무심하여 오히려 ‘순하다’고 생각 하기도 합니다.
간흑은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병적으로 불안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후에도 또래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어울려 노는 방법을 모릅니다.

언어장애 50%이상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옹알이가 없었던 경우가 있고,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혼자 중얼 거리거나, 노래도 부르기도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는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합니다.
또 자기만의 의미가 있는 신조어 (neologism)를 만들거나 상대의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반향어 (echolaria)를 빈번히 사용하기도 합니다. 농담이나 온유적 표현 등은 이해하지도, 쓰지도 못합니다.

반복적 상동행동 (stereotypy) 및 매우 제한된 흥미 장난감등을 용도에 따라 적철히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모방놀이가 되지 않으며 의미를 알 수 없는 똑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합니다.
환경과 습관의 변화에 지나치게 민감해서 사소한 변화에도 심하게 울며 저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인드엔(내맘엔) 심리상담센터
21972 | 인천광역시 연수구 먼우금로197길, 303호(청학동, 이리옴프라자2)
사업자등록번호 : 616-86-27716 대표전화 : 032-462-7788 | FAX : 0504-939-9200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보호정책 서비스 제휴 문의 : mindn000@naver.com
Copyright 2015 by 마인드엔(내맘엔) 심리상담센터 | (주)마인드엔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