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

이세상 어떤 만남도 소중하지 않은 만남은 없습니다.

우리 아이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거리거나 어깨를 들썩이나요?

헛기침을 하거나 코를 킁킁거리면서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경우 틱 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틱 (Tic) 이란?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격이며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합니다.
틱장애는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야단을 친다고 고쳐지는 버릇이 아닙니다. 틱은 아이의 의지로 억제하기 힘듭니다. 또 증상의 정도가 들쑥날쑥하여 어느날 증상이 심해졌다가 며칠 뒤에는 괜찮아지는 것처럼 변화가 많습니다.
틱장애는 5세에서 7세가 가장 흔한 발병연령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없어치는 양상을 반복하다가 그 뒤 좀 더 지속적인 틱증상으로 나타나는데,한증상이 없어지면서 다른 증상이 새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현저히 감소하며 성인이 되면 대부분 좋아지는 경과를 밟게 되는데, 치료를하는 경우 30~40%는 완전히 없어지며,3 0%는증상이 있더라도 심하치 않은 정도이며,나머지 30%는 성인까지도증상이 지속됩니다.
틱장애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 (ADHD)와 강박장애가 가장 흔히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틱장매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님의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안심이 아동의 틱장애를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의 증상에 관삼을 가지면 그것이 곧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이 스트레스는 다시 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야단쳐서는 절대 안되고, 그냥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행동치료, 부모상담을 통해서 자긍심, 안정감의 회복, 부모자녀 관계의 안정화, 틱증상에 대한 대처법에 대한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엔(내맘엔) 심리상담센터
21972 | 인천광역시 연수구 먼우금로197길, 303호(청학동, 이리옴프라자2)
사업자등록번호 : 616-86-27716 대표전화 : 032-462-7788 | FAX : 0504-939-9200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보호정책 서비스 제휴 문의 : mindn000@naver.com
Copyright 2015 by 마인드엔(내맘엔) 심리상담센터 | (주)마인드엔 All Right Reserved.